1. 사진 장르에 따른 제한이 있나요?
없습니다. 사진 매체를 활용하는 작업이라면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보도, 스냅, 건축, 다큐멘터리, 패션, 인물 등 기존의 장르로 구분 가능한 작업뿐 아니라 사진의 새로운 형식을 탐구하는 작업자들도 지원 가능합니다.

2. 두 차례의 선발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1차 선발(포트폴리오 심사)은 보스토크 매거진의 편집동인들이 포트폴리오와 작업 노트를 검토해 6명(팀)의 사진가를 선정합니다. 2차 선발(프레젠테이션 심사)에서는 외부 선발단이 참여해 1차 선발된 6명(팀)의 작업 발표를 듣고 투표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투표 결과를 집계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1명(팀)의 사진가가 최종 선정되며, 외부 선발단은 일반 관객과 여러 분야의 작업자들로 구성됩니다.

3. 선발 이후의 출간 일정과 작업 방식 등이 궁금합니다.
최종 선정된 한 명의 사진가는 보스토크 프레스의 편집부와 논의해서 사진책의 형태나 구성, 디자인 등을 잡아나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편집부는 출판물에 적합하도록 추가 작업이나 보정 등을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 작업의 성격과 작가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2차 선발이 이루어진 이후 추가 작업과 편집, 디자인 과정에는 보통 몇 달에서 일 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기간 동안 출간 작업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4. 어떤 사진책을 만들게 되나요?
작업 성격에 따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작가와 상의해서 결정할 예정입니다. 즉 최종 결과물은 소량 제작하는 한정판 핸드메이드 사진책일 수도 있고, 가벼운 독립출판물이거나 포토 에세이, 혹은 전통적인 형식의 단행본 사진집일 수도 있습니다.

5. 작년에 신청을 했었지만 선발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지원해도 될까요?
예, 물론입니다 파이널리스트에 오르셨던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기존에 제출했던 작업이나 혹은 그것을 확장시킨 결과물을 주셔도 좋고, 전혀 새로운 작업으로 지원하셔도 좋습니다.

6. 출판 계약의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합니다.
작가는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제공하는 출판 분야 표준 계약서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보스토크 프레스와 저자로서 계약을 맺게 됩니다. 통상적인 출판 계약 기간은 5년, 인세율은 판매 금액의 10%입니다.

7. ‘단독 저자로 ISBN이 발급된 출판물’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docking! 프로젝트는 ‘ISBN을 발급받은 자신의 단독 사진책’을 출간한 경험이 없는 작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소설이나 에세이 등 ISBN을 발급받은 다른 장르의 출판물을 출간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단독 사진집이라 해도 ISBN을 발급받지 않은 독립출판물 등을 발행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 역시 지원 가능합니다. 전시 도록(개인전 포함) 및 수업 과제물, 사진 에세이 등 다소 구분이 애매한 책들을 출간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 또는 현재 진행 중이거나 발간 예정인 출판물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반드시 신청서의 비고란에 해당 책의 제목을 기입해 주시면 검토 후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입하지 않으시면 선정 취소나 심사 배제 등의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8. 작가 노트는 필수인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출하신 작가 노트는 선발 과정에서 적극적인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9. 출판사에서 부담하는 제작비의 범위가 궁금합니다.
디자인비와 편집비, 인쇄제작비와 물류비, 비평 원고료, 행사 및 홍보비 등 사진책을 만들고 유통하는 데 필요한 모든 비용과 인력입니다. 촬영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작가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10. 한 작가가 여러 개의 파일을 올려도 될까요?
작가별로 하나의 pdf 파일만 올리셔야 합니다. 하나의 pdf 파일에는 최대 3개 연작까지 넣으실 수 있으며, 페이지 수는 50페이지로 제한되나 사진 수량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11. 1차 심사에 통과된 이후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보완해서 2차 프레젠테이션에 임해도 될까요?
예, 작품의 일부 교체나 가감이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의 주제나 주요 사진들이 전혀 다른 것들로 교체되면 안 됩니다. 참고로 2차 프레젠테이션 이틀 전에 작가들께 발표 자료를 재수합할 예정입니다.